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영국정보

    일반정보

    영국음식

    축제와행사

    주요명소

    뮤지컬/영화/스포츠

영국교육제도

영국생활정보

    숙박정보

    교통정보

    우체국과은행

    전화와인터넷사용

    의료기관등록

    유용한사이트

   

 유선 전화(Telephone)

영국에서의 전화 사용은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공중전화나 일반 가정 전화를 이용한다. 일반 공중전화는 전화 카드 또는 동전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일반 가정집 전화는 보통 하숙 시에는 주인의 허락이 있어야만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하숙집 전화를 이용해서 걸려온 전화를 받는 것은 가능하다.

자취를 할 경우 전화 개설이 가능하다. 전화 서비스 업체는  BT(British Telcome), AT& T, The Cable and Wireless 가 대표적이며 이중 BT가 가장 보편적이며 서비스가 가장 좋다.

개설 방법은 근처 가까운 BT 대리점에 개설 신청을 하면 약속된 날짜에 방문하여 전화라인을 오픈 해 준다. 처음 요금 청구서에는 설치비가 포함된다.

영국 일반 전화 번호 형태는 예를 들면 01273 755 352로 구성된다. 앞의 5자리는 지역번호이며 뒤의 6자리는 전화 번호이다. 한국에서 영국의 일반 전호로 전화 하려면 영국 국가번호 44와 함께 앞의 0을 뺀 나머지 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참고로 긴급 사항등에 필요한 전화번호는 다음과 같다.

 999 : 응급전화

 192 : 전화번호 검색

 100 : 수신자 부담 (영국 내 통화)

 155 : 수신자 부담 (국제전화)



 휴대폰(Mobile Phones)


영국에서 주로 선호되고 있는 노키아의 Bar 형 모발폰
(위의 모델과 무관)


영국에서 휴대폰은 그리 구입하기가 어렵지 않다. 통신사에 따라 틀리지만 저렴하게는 약 10만원 정도이면 구입할 수 도 있다.

보통 영국의 휴대폰은 요금 지불 방법에 따라 두 종류가 있다. 첫번째는 사용 후 한달에 한번씩 사용요금을 지불하는 요금제와 ‘Pay as you go”라고 표현되는 선불제 휴대폰이 있다. 미리 10~20파운드 정도 모발폰에 충전해서 사용하며 사용한 만큼 금액이 빠져 나가며 금액이 소진 되었을 경우 다시 충전을 하면 된다.

보통 유학생들은 두번째 요금제인 모발폰을 많이 사용하며, 첫번째 요금제 모발폰은 유학생들에게는 잘 개설해 주지 않는다.

모발폰 서비스 업체는 매우 다양하다. 보통 Vodafone이 통화 연결 및 음질이 좋아 가장 많이 사용하지만 요금이 다른 업체에 비해 비싼 편이다. 그밖에 O2, Orange, Virgin Mobile가 있다.

영국의 휴대폰 번호의 형식은 예를 들면 보통 07733 552789로 앞에 다섯자리 뒤에 6자리로 되며 한국에서 영국의 휴대폰으로 전화를 할 때에는 국가 번호 44 번과 함께 0 을뺀 나머지 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영국 휴대폰 서비스 업체

Vodafone : online.vodafone.co.uk

가장 많은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통화 품질 및 불량 통화지역이 가장 적다.

Orange

가격이 저렴한 편이서 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지만 Vodafone에 비해 서비스가 좀 떨어지는 편이다.

T Mobile : www.t-mobile.co.uk

독일계열 모바일 통신회사로 유럽과 미국에 120,000,000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다. 영국에는 2003년부터 BT 와 파트너쉽으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Virgin Mobile : www.virginmobile.com/mobile

O2 : www.o2.co.uk



 국제 전화 선불카드 구입

보통 유학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국제 전화 방법은 현지에서 선불 카드를 구입하는 것이다. 보통 20파운드짜리를 구입하면 추가로 5파운드 정도 더 충전되어 있다. 이 폰 카드는 공중 전화 및 일반 전화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접속 번호 및 pin No가 길기 때문에 조금 불편한 점도 있지만 쓸만하다. 기술적으로 국제전화선불 카드는 일반 전화 라인 보다는 인터넷 라인을 사용하기 때문에 음질에 있어서 품질이 떨어지지만 저렴하게 사용하기에 편리하다.  사용방법은 접속번호와 핀(Pin)번호를 입력 후 국가 번호(한국 82)와 지역번호 또는 핸드폰 번호에서 0을 뺀 나머지 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카드별로 맨마지막에 ‘*’ 나 ‘#’을 입력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통화 시간에 따라 요금이 차감되며 사용 유효기간은 제한이 없다. 충전금액이 없을 경우에는 새로 카드를 구입해서 사용하면 된다.



참고로 15일 또는 30일로 사용기간이 제한되어 있는 선불 카드도 있는데 사용방법은 동일 하지만 구입 후 처음 사용한 날부터 유효기간 동안만 사용이 가능하다. 장점은 유효 기간동안 통화 시간은 무제한이기 때문에 통화량이 많은 경우 유리하다.




 국제전화 후불제 전화 카드

국제전화 후불제 카드는 말 그대로 영국서 사용한 국제전화 요금을 한국의 부모님이나 가족이 내는 요금제 이다. 가입비는 없으며 사용하지 않으면 요금이 청구되지 않고 사용한 만큼 과금되기 때문에 보다 경제적인 편이다. 또한 영국 뿐만 아니라 유럽이나 일본 등지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므로 여행 시 매우 유용하게 쓸 수 있다.
한국에서 보통 가입해가는 것이 보통이며 KT의 전화 통화 라인을 사용하기 때문에 음질이 좋은 편이다. 또한 한국에서 영국으로, 영국에서 한국으로 사용이 모두 가능하며 사용 요금도 선불제 카드와 별 차이가 없으며 음질은 더 좋은 편이다.

에듀콘스에서는 유학 수속 진행 시 스마텔에서 제공하는 후불제 전화 카드 무료 사용권 5000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문의 바랍니다.




 인터넷 사용


영국의 인터넷 인프라는 우리나라에 비해 아직 수준이 떨어 지는 편이다. 특히 초고속 인터넷 환경에 적응된 한국 학생들의 경우 전반적으로 느린 영국의 인터넷 속도에 답답해 하는 경우가 많다. 보통 하숙집에는 인터넷을 쓰는 경우가 적지만 최근에는 점차 보급되어 사용 가능한 가정들이 늘어 나고 있는 추세다.

영어 학교에서는 거의 모든 학교에서 무료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며 학교에 따라 Broad Band를 설치한 곳은 속도가 나름대로 좋은 편이다. 그리고 최근에는 무선 인터넷(Wireless internet)이나 Wi-Fi을 설치 하여 학생들의 랩탑 컴퓨터로 인터넷이 가능한 학교들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영국의 공립 학교 및 대학교에서는 자체 인트라넷이 구축되어 있어 일반 사설 학교보다는 보다 좋은 인터넷 설비가 되어 있으며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의 수도 많은 편이다.

개인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려면 보통 Internet café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카페에 따라 정액제로 운영하는 곳도 있으며 시간에 따라 요금을 차등 적용하는 곳도 있다. 요금은 보통 시간당 1.5~2파운드이나 한글을 보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지만 한글 입력을 하려면 입력지원 프로그램을 설치 해야 한다.

종종 학교나 인터넷 카페에는 한글의 사용을 못하도록 한글 지원프로그램의 설치를 막아 놓은 곳도 있다.


 한글 사용 프로그램 설치 방법

아래 마이크로 소프트 홈페이지에서 “IME”를 검색 한다.

http://www.microsoft.com/downloads/search.aspx?displaylang=en

검색어로 “IME”를 입력 후 서치를 눌러 아래의 프로그램을 설치 한다.



설치 후 오른편 프로그램 대기 활성차에 En/Kr 변환 아이콘이 생기면 한글로 전환하여 한글 사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