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영국정보

    일반정보

    영국음식

    축제와행사

    주요명소

    뮤지컬/영화/스포츠

영국교육제도

영국생활정보

    숙박정보

    교통정보

    우체국과은행

    전화와인터넷사용

    의료기관등록

    유용한사이트

   

 기차(train)

영국은 철도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다. 가끔 연착이 되는 경우도 발생하지만 영국의 각 지방으로 연결이 잘 되어 있고 코치보다 빨라서 이동 시에 편리하다.
영국의 철도요금은 우리나라와 달리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예약시점에 따라 달라진다.
그래서 기차를 이용할 때 가장 저렴한 방법은 ‘Cheap Day Return(1일 왕복티켓으로 주중에는 아침 9시부터, 주말에는 시간에 상관없이 이용가능’  티켓을 이용하는 것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www.nationalrail.co.uk 참고하세요.



 Liverpool Station



- Young Person Rail Card : 30%정도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회원권으로서 16~25세 나  주당 15시간 20주 이상의 full time 성인 학생들을 위한 카드로서 발급에는 여권사진, 신청서, 20파운드, (25세 이상 학생은 full time학생임을 증명서) 가 필요하다.
- 기차표도 싱글과 리턴의 가격 차이가 크지 않다.
- 도착지에 따라 런던에서 기차역이 틀리다.

기차역

방향 및 지역

킹스크로스
(King's Cross)

잉글랜드 북동부 및 스코틀랜드 동해안 방면으로 가는 열차의 발착 역
(중앙부 /북부방면(뉴케슬, 애버딘, 요크, 에딘버러 등)

세인트판크라스
(ST. Pancras)

중세 고딕 건축 양식을 모방한 건물 자체가 문화재로 지정.
주로 잉글랜드 중부방면인 Nottingham, Leeds로 가는 열차의 발착역.

유스턴역
(Euston)

잉글랜드 북서부와 스코틀랜드 서해안 방면의, 북웨일즈 방면,
그리고 아일랜드(홀리헤드, 멘체스터, 리버플, 글래스고 등) 로 가는 여객선의 항구 등지로 가는 열차가 출발하는 곳.

리버플스트리트 역
(Liverpool Street)

영화 Mission Impossible의 배경이 이였던 이 역은 런던 경제의 중심지인 시티 지역에 있다.
Stanstead공항으로 가는 열차출발지. 북동부방면인 Cambridge, Ipswich Colchester, Norwich방면의 열차이용가능.

패딩턴역
(Paddington)

웨일즈와 잉글랜드 서부지방을 연결하는 역으로 Oxford, Stratford-Upon-Avon, Bath, Bristol 방면의 기차 발착지이며, Heathrow 공항을 15분만에 연결하는 Heathrow Express가 이 역에서 출발

차링크로스역
(Charing Cross)

남동부방면 헤이스팅즈 Greenwich, Dover, Canterbury등)

빅토리아역
(Victoria)

런던 남쪽의 휴양 도시 브라이튼과 Gatwick공항을 Gatwick Express 열차가 출발하는 곳.
도버 해협을 건너기 위해서는 여기서 출발하는 기차 (남동부 방면 브라이턴, 포츠머스 등)

워털루역
(Waterloo)

런던의 남서방향의 열차를 탈수 있는 곳. (남부방면 본머스. 엑시터 등) 프랑스와 벨기에를 잇는 Euro Star의 출발역이기도 하다.



 지하철(Underground)



Underground, not Subway!: 우리는 지하철은 subway라 하지만 영국에선 지하철은 'Underground 나 tube’ 라고 한다.
Tube는 런던 지하철 객차의 모양이 튜브처럼 둥글게 생겨서 유래된 말이다.
1863년 세계 최초로 지하철이 만들어진 이래 런던의 지하철은 100여 년의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차량과 역 내부는 비록 낡고 오래되었지만, 오늘날까지 수리와 복구를 거듭하여 세계에서 가장 안정되고 편리한 지하철 시스템을 갖추게 되었다. 런던의 지하철 중 오래된 것들은 내부의 바닥이 나무로 되어 있으며 천장이 매우 낮다.
런던의 지하철 노선은 총 12개의 라인이 있다. 거리에 따라 1~6구역까지 나뉘어 있다. 여행자들을 위한 관광명소는 대개 1, 2존안에 포함된다.

지하철은 우선 Single(편도), Return(왕복)으로 구입할 수 있다.
요금은 Zone에 따라 다르다. 여행하는 Zone별로 가격이 틀려 진다.
Zone에서 6 Zone까지 이동할 경우 가격은 약 3,80 파운드이며, 평일에는 아침 9시 30분 이후에, 그리고 토요일, 일요일은 모든 Zone을 무제한적으로 여행할 경우  5.10 파운드이다.


 D & 3 Day Travel Cards

 

Day

3Day

 

Peak

Off- Peak

Peak

Off- Peak

1-2

6.20

4.90

15.40

-

1-6

12.40

6.30

37.20

18.90

런던의 버스 지하철 국철 도크랜드 기차 및 트램라인 무제한 탑승.
여행하는 존별로 가격이 틀려진다.
1-6은 런던과 공항을 포함한 외과지역을 포함한다.

=> Peak: 월요일~ 금요일 (유효기일 다음날의 오전 4시 30분까지.)
Off Peak: 월요일~ 금요일(아침 9시 30분부터),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은 하루종일(유효기간 종료일 다음날 새벽 4시 30분까지 유효 )
3Day(Peak): 사용 가능한 날의 하루종일(유효기일 다음날의 오전 4시 30분까지)
3Day(Off- Peak): 월요일~ 금요일(아침 9시 30분부터 ),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은 하루종일( 유효기간 종료일 다음날 새벽 4시 30분까지 유효 )


보다 더 자세한 가격과 표의 종류는 http://www.tfl.gov.uk/tube 를 참고하세요.


 버스(Coach)



영국에서는 보통 고속 버스를 코치(Coach)라 부른다. 코치는 보통 기차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고 또한 좌석이 협소해 장거리 여행 시는 좋은 선택이 아닌 듯 하다. 그러나 가격 면에서는 훨씬 저렴하고 왕복요금을 살 경우 편도보다 단지 10-20%정도만 비싼 가격으로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고속버스의 종류 >

* National Express & Euroline 0990-808080
잉글랜드와 웨일즈, 스코틀랜드의 주요도시를 연결하며 유럽의 대도시를 연결한다. 런던의 Victoria역 뒷편에 버스 터미널이 있다.

* Flightline  0990-747777
주요 도시에서 공항으로 혹은 공항에서 공항으로의 연결편을 운행하는 회사이다.

* Airbus  020-8400-6655
공항에서 시내 연결



 Victoria Coach Station (빅토리아 코치 스테이션)

시외를 움직이는 모든 버스는 여기에서 출발하고 도착한다. 런던에서 옥스퍼드, 브라이튼 등 다른 도시로 갈 때 이용하는 코치나 대륙을 건너 유럽을 갈 때 이용하는 유로라인을 이 곳에서 출발하고 도착한다. 빅토리아 역에서 5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빨간색 이층 버스: Double Decker라 불리우며 런던의 명물 볼거리 중의 하나이다.
런던 시내에는 신형과 구형의 더블데커가 있는데, 신형은 운전석 옆으로 승하차를 하며, 승차시에 티켓을 보여주게 되어 있다. 구형의 더블데커는 버스 뒤편으로 승하차를 하며 차장이 있어서 티켓 검사를 한다.
시내버스 노선도만 있다면 런던 시내에서 버스를 이용하는 데에는 큰 지장은 없다. 다만 주의하여야 할 것은 런던의 버스 운행 체계는 우리나라와는 약간 달라서 출발한 곳으로 돌아가려면 반대편에서 타는 것이 아니라, 다른 노선을 이용하거나 이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런던 Double Decker와  Black Cab)

* 특히 런던을 제외한 도시나 타운에서는 3개월 버스 자유권(100파운드)는 횟수에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어서 장기적으로는 경제적이다.


Taxi
는 어느 곳에서나 택시는 비싼 교통수단이다. 하지만 짐이 많거나 늦은 밤 등 상황에는 택시를 이용하는 것이 낫다. 특히 런던에는 “Black Cab”이라는 택시가 있는데, 이는 모두 영국 정부가 소유하고 운영한다.
검은색의 고풍스러운 오스틴 택시는 붉은색 2층버스와 함게 런던 거리에서만 볼 수 있는 런던의 명물이다. 요금은 비싼 편이어서 먼 거리를 가거나 러시 아워때 타기에는 부담스럽다. 요금의 10% 정도 팁을 주어야 한다.

->미니캡 Minicab: 블랙캡과는 달리 택시라는 표시가 되어 있지 않은 일반차량으로 운영되며 전화로 부를 수 있다. 장거리인 경우 블랙캡보다 싸다는 장점이 있고 블랙캡을 잡기 힘든 경우, 전화로 미니 캡을 부르면 시간이 절약된다. 미니캡은 미터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미리 운전자와 요금을 정해야 한다.
대부분의 지역마다 Local Minicab Company가 있으므로 시간이 급하고 짐이 많거나 사람이 4~5명인 경우 호텔이나 동네주민에게 전화번호를 물어 부르면 된다.


 자가용

- 영국에서는 우리나라와 다르게 좌측 주행임을 명심.
- 17세 미만의 사람은 누구라도 오토바이나 자동차를 운전하는 것은 금지.(50cc이하의 모터자전거도 16세 이상인 자에 한해 허용)
- 음주운전은 절대 금물 (벌금도 상당함)
- 운전 시에는 항상 앞자리는 물론 뒷자리까지 안전벨트를 착용.
- 오토바이나, 모터자전거는 종류와 상관없이 운전자와 뒷자석 사람까지도 모두 헬멧을 착용.
- 제한 속도(시내에서는 대부분 30마일 48km, 고속도로에서는 시속 70마일=110km)명심.
- 길가에 노란 선이 2줄 그려져 있으면, 주차가 불가능, 노란 선이 한 줄 그려져 있는 곳에서는 특정한 시간에 한하여 주차가 가능하며 주차가능 시간은 근처에 표시.
- 그 외 도로법규에 대해서도 잘 알아두어야 하며 대부분의 신문판매소에서 쉽게 구입가능.
- 영국에서는 자동차 보험이 의무화 되어 있으며 만일의 경우 교통사고가 나면 즉시 경찰에 알리고 상대 운전자의 이름과 주소를 교환함.
- 보통 렌터카 회사에서는 25세 이상인 사람에게만 차를 렌트해 그 외 보험과 면허취득에 관련된 법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조언은 학교를 통해서 얻을 수 있다.
- 자가용은 우리나라 운전면허시험장에서 국제운전면허증을 받아서 가면 처음 1년간은 운전가능, 1년 후에도 운전을 계속하기를 원할 때는 우체국에 가서 D1 Form을 작성하면 영국운전면허증으로 교체.
- 운전면허증 관할 기관(DVLA=Driver and Vehicle Licensing Agency)    

* 더 자세한 내용은 www.dvla.gov.uk 참조.

자동차 구입

차를 사려면 우선, 가격과 차량의 종류를 정한다. 가능하면 주위 사람들에게 차에 대한 의견을 듣거나 또는 중고차에 관한 잡지 (Auto Trader 등)을 보고 중고차에 대한 사정을 파악한 후 자신의 형편에 맞는 것으로 정하는 것이 좋다.
중고 자동차의 가격은 같은 차종일 때 생산연도, 운행거리 (영국은 연 12,000 Mile이 기준), 차량 색깔, 관리상태, Full service history유무, 소유자의 수, MOT와 Road Tax잔여 기간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중고차를 사고 팔 때는 차량 등록증 (Vehicle Registration Document)의 하단을 전주인이 기록하고 상단을 새 주인이 기록해서 DVLA (Driver and Vehicle Licensing Agency : www.dvla.gov.uk) 에 보내게 되어 있다.
차량 등록증에는 차를 소유했던 사람들의 이력이 있다.

- MOT Test 3년 이상 된 차는 1년에 한번 씩 MOT Test를 받게 되어있다. MOT 점검은 MOT를 하는 곳이면 아무 곳이나 상관없으므로 가능하면 싼 곳을 찾아 점검 받는다.

- Road Tax
Road Tax는 우리나라 자동차세와 비슷한 것으로 모든 차량은 Tax Disc를 부착하고 운행하여야 한다. 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DVLA에서 고지서가 오므로, MOT Certificate와 자동차 보험증을 가지고 우체국에 가면 구입할 수 가 있다. Road Tax를 내지 않고 도로면에 주, 정차 혹은 운행 중일 때는 500 이하의 벌금을 내야 한다.

* 자동차 보험 : 자동차를 운행 하려면 반드시 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한국에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한 동안 사고가 없었다는 무사고 증명서 (No-Claim Certificate)서류를 가져오면 보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보험 회사에 따라 위의 인정 여부가 다르므로 보험 가입 이전에 몇 군데의 보험 회사를 접촉하여 비교하는 것이 필요하다. 보험의 종류에는 개별 보험 (Third Party)과 종합 보험 (Comprehensive)이 있다 ( Third party: 사고 시 상대방의 손해 액에 대해서만 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