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영국정보

    일반정보

    영국음식

    축제와행사

    주요명소

    뮤지컬/영화/스포츠

영국교육제도

영국생활정보

    숙박정보

    교통정보

    우체국과은행

    전화와인터넷사용

    의료기관등록

    유용한사이트

   

 1월

 New Years Honours (신년맞이 작위수여)



New Year's Day Parade in London


 2월

 
발렌타인데이 (St. Valentine's Day)

 

우리나라는 발렌타이데이, 화이트 데이가 따로 있는데 영국은 화이트 데이는 없고 이날 남녀 구분 없이 커플들은 발렌타이 카드를 주고 받거나 주로 꽃과 초콜릿뿐 아니라 다양한 선물을 주고 받는다.


 3월 - 4월

 어머니날(Mothering Sunday 혹은 Mother’s Day)




사순절 네 번째 일요일을 자신의 어머니에게 카드와 선물을 보내거나 아침식사를 준비해 드리고 그 날 하루는 편안하게 쉬게 해드리는 전통적인 풍습이다.



 첼시 영국 골동품 거래인 연합회 박람회(The British Antique Dealers Association Fair)
 

새 것보다는 오래된 것을 더 좋아하고 값어치 여기는 영국인의 특성으로 골동품을 찾는 것은 영국에서 그다지 어렵지 않는 일이다. 그 중 영국에서 으뜸가는 미술품과 골동품(fine art and antiques) 은 첼시 영국 골동품 거래인 연합회 박람회에 있다. 런던(London)에서 가장 품격이 있는 지역인 첼시(Chelsea)에서 열리는 이 박람회는 그래서 미술품과 골동품을 구입하기에 더 없이 좋은 장터이다.



 보트경기 (The Boat Race)


부활전 전이나 부활절 쯤 즉 3월 말 경나 4월 초쯤에 열리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옥스포드Oxford 대학과 캠브리지Cambridge 대학 간의 보트경기 (The Boat Race) 가 런던의 테임즈 강에서 있다.
1829년 캠브리지 대학이 시합을 제의한 이래 매년 연례행사가 되었고 두 대학 보트팀은 매년 테임즈강의 퍼트니(Putney)와 모트레이크(Mortlake) 구간 4.5마일 거리에서 기량을 겨룬다.



 Easter(부활절)
 

춘분이 지난 후의 음력 보름이 지나 첫 일요일이 부활절로 보통 3월21일부터 4월25일 사이에 떨어진다. 부활절 전 금요일은 Good Friday라 하고  부활절 후 월요일은  Easter Monday 라고 한다. 그래서 이 때를  East Holidays라고 부르고 Public Holidays이다.
또한 이 시기에는 각 상점이나 슈퍼에선 초콜릿에그를 발견할 수 있다.



 마르텔 코냑 장애물 경마대회 (Martell Cognac Grand National)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어려운 장애물 경마 대회인 마르텔 코냑 장애물 경마대회 (Martell Cognac Grand National)은 리버풀(Liverpool) 부근 Aintree경마장에서 열린다.
매년 4월에 열리는 이 경기에는 약 40마리의 말이 참가하여 경기장을 두 바퀴 돌면서 30개의 펜스를 넘어야 합니다. 이 펜스 중에는 세계적으로 악명 높은 Becher's Brook 과 The Chair 등 고난도 장애물도 있다.


 5월


 브라이튼 페스티벌 (Brighton-Festival)



런던에서 기차로 한시간 가량이 소요되는 잉글랜드의 남동쪽 해안에 자리잡고 있는 브라이튼(Brighton)에서는 매 5월마다 페스티벌이 약 한달동안 열린다.  여느 다른 해변관광도시보다 젊은 학생들로 인해 활기찬 분위기를 가진 이곳 브라이튼 도시 곳곳에서 예술적 독창성을 경험할 수 있다.
1966년에 시작되었고 에딘버러 페스티발(Edinburgh International Festival) 다음가는 영국의 큰 예술 행사로 예술의 세계적인 연극, 고전, 오페라, 현대음악, 댄스는 물론 이채로운 야외행사도 펼쳐질 것이며 여느 곳에서는 보기 힘든 예술이벤트도 있다.



 바쓰 국제 음악 페스티발 (Bath International Music Festival)

 

매년 5월 말 경 영국 서부 지방 에이번 강 유역의 아름다운 온천도시이고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문화유산 지역으로 지정된 바쓰(Bath)에서 바스 국제 음악 페스티벌이 열린다. 이 때 재즈에서 오페라와 새로운 유형의 현대 음악에 이르기까지, 모든 종류의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예술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1993년에 시작되었다.
바스는 아름다운 온천 도시이고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문화유산 지역으로 지정되었다.
여유롭게 쉬면서 떠오르는 스타들의 커피 콘서트나 런치타임 콘서트를 즐길 수 있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음악인들의 저녁 연주회를 감상할 수 있다.
또한 페스티발 당국은 전람회, 공개 리허설, 토론과 산책 등 여러 가지 활동도 마련해 놓고 있습니다.



 첼시 플라워 쇼(Chelsea Flower Show)

 

매년 5월이 되면 런던의 첼시는 수천 종의 세계에서 가장 진귀한 꽃들의 아름다움과 향기로 새롭게 꾸며진다. 왕립 원예 협회 (Royal Horticultural Society)가 주최하고 5일에 불과하지만 출전자들은 적어도 1년 전부터 정원 출품에 대한 구상과 설계를 해야 하고 여기에 맞추어 영국전역과 온 세계를 돌며 알맞은 꽃식물을 구해야 한다.
처음 첼시 꽃 박람회가 개최되던 1910년대만 해도 첼시는 런던의 변두리였고 인구도 지금처럼 많지 않았지만 런던시 중앙으로 변한 지금은 내국인뿐 아니라 외국인 관람객까지 몰려 장소가 비좁다고 한다. 폐막 전 1시간 동안 출품작을 관람객들에게 판매하는 것이 박람회의 마지막 행사이다.



 헤이 페스티발 (Hay Festival)

 

영국을 구성하는 4개지역의 하나이며, 그레이트브리튼섬 남서부 반도모양의 지방인 웨일즈 국립공원 안에 있는 한적한 작은 시골 마을 Hay-on-Wye에는 39개의 발길을 끄는 서점이 있다.
매년 5월과 6월에 10일 동안 전세계의 방문객이 세계 최초의 책 도시로 문학을 찬양하러 몰려든다.  페스티발 행사에는 작가와의 인터뷰와 대화, 발표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행사기간 중 모든 서점이 문을 열고 거기서 가장 큰 서점은 유럽에서 가장 큰 중고서점이기도 하다.


 
6월

 로얄 애스코트 (Royal Ascot)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경마장 중의 하나로 꼽히는 애스코트(Ascot)는 3백년의 경마전통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로얄 애스코트(Royal Ascot)는 6월 중 5일간 열리는 경마협회 연례 행사로서 이 애스코트의 하일라이트이다. 로얄 애스코트 (Royal Ascot)는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전통과 화려함과 스타일이 한 자리에서 펼쳐지는 행사로 왕실에서 참관하는 기간 동안 경마 뿐 아니라 승마와 관련한 각종패션이 눈길을 끈다.



 윔블던 테니스 선수권 대회 (Wimbledon Lawn Tennis Championships) (6월 마지막주 - 7월 첫째주)

 

1877년 영국 상류사회의 클럽경기로 시작되었고 1968년 프로와 외국선수에게도 문호를 개방, 오늘날 프랑스오픈 US오픈 호주오픈 등 메이저대회 가운데서도 가장 권위 있는 대회로 인정 받고 있다. 매년 6월과 7월이 되면 세계 60여 개 나라에서 온 선수들이 2주일 동안 잔디구장에서 대회를 치루고 또한 경기 뿐만 아니라 왕실 사람들, 대중 스타들도 구경할 수 있다.
또한 오픈대회가 되면서 달라진 중대한 변화는 외국 선수들이 우승을 휩쓸고 있고 영국인 우승자는 드물다.
헨맨 힐(Henman Hill)은 최근 윔블던의 떠오르고 있는 명물로 윔블던 그라운드 한 쪽에 마련된 관중석으로 센터 코트 입장권을 구입하지 못한 사람들이 모여 대형 TV 스크린을 통해 생생한 경기 장면을 볼 수 있는 곳이다.



 셰익스피어 야외 연극제

 

영국에서 유명한 여름철 전통 행사 중 하나로서  런던의 리젠트 파크 공연이 가장 유명하고 그 곳에서 시작되었으나 지금은 영국 전역으로 확산되어 공원, 유서 깊은 성, 대저택의 정원 등에 앉아서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게 되었다.
셰익스피어의 희극 ‘한여름 밤의 꿈’이 야외에서 가장 많이 공연되지만 다른 비극 작품이나 고전극들도 야외 공연에서 진가를 발휘하기도 합니다. 한 여름 밤에 실제 중세의 성을 배경으로 ‘햄릿’공연을 볼 수 있다. 따로 좌석이 마련되지 않으므로 방석과 우산을 꼭 챙겨가서 영국 대문호의 작품을 편안히 감상 할 수 있다.



 헨리 로얄 조정경기 (Henley Royal Regatta)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조정경기 시합으로 1839년에 첫 대회를 연 이 경기는 매년 7월 옥스포드셔(Oxfordshire) 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 중 하나인 헨리 온 테임즈(Henley-on-Thames) 에서 열린다. 런던 Paddington역에서 출발하는 기차가 자주 있습니다.


 
7월

 클랜골른 국제 이스테드포드 (Llangollen International Eisteddfod)



1947년 이래 매년 7월의 한 주일동안 웨일즈의 작은 도시 클랜골른(Llangollen)에서는 전세계에서 온 사람들이 참가하는 음악축제가 열린다. 낮 동안에는 47개국에서 온 음악인과 무용인들이 불꽃 튀는 경쟁을, 밤에는 경연대회 참가자와 전문 음악인들의 공연을 감상할 수 있다.



 FIA 포스타 브리티쉬 그랑 프리 (Foster's British Grand Prix)

 

이 유명한 자동차 경주는 1950년 처음 세계선수권대회를 개최한 이래 매년 포뮬러 원 경기일정표에 올라 있다. 7월 중 3일간 Northamptionire 주에 있는 Banbury 근처에 있는  Silverstone 에서 열리며 도시는 흥분과 열광 속에 파묻히게 된다. 오랜 기간 동안 손질을 한 실버스톤 자동차 경기장은 세계에서 가장 exciting한 코스로 떠오르고 있고 급경사의 넓은 트랙은 선수들에게 온갖 난관을 제공하여 구경하는 이로 하여금 스릴을 느끼게 한다.



 브리티쉬 오픈(전영오픈): (British Golf Open) The Open Championship

 

US 마스터스, US오픈, PGA선수권과 함께 세계 4대 메이저 골프대회 중 하나이고 세계 골프 대회 중 역사가 가장 오래되고 권위있는 대회이다. 1860년 8명의 선수가 12홀 코스인 Prestwick 골프클럽에서 벌인 첫 경기에서 출발했다.  골프 경기는 스코틀랜드(Scotland)의 자연적 지형에서 태어났고 오늘의 형태로 성장했다. 스코틀랜드의 양치기들의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시작된 골프는 부와 지위의 상징으로 자리 잡혔다.



 BBC프롬 음악회(7월 중순-9월 중순)

 

세계적으로 유명한 BBC 프롬(BBC Proms)은 매년 7월부터 9월까지 웅장한 Royal Albert Hall에서 열립니다. 프롬(Prom)은 Promenade Concert를 의미하기도 하고, 청중의 일부가 연주 홀의 통로에 서서 듣는 음악회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최소한 매일 저녁 한 번의 프롬 콘서트가 열리며, 프롬의 마지막 밤은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클래식 음악 연주회 중 하나로, 흥미진진한 마지막 밤 파티(grand finale)는 특히 명성이 높습니다. 이 대단원 행사에서는 프롬 음악회의 정신을 요약하는 뜻에서 국제적으로 저명한 음악가들이 클래식 연주와 함께 새 작품을 소개하거나 시즌 중의 여러 가지 상이한 테마를 한데 엮기도 합니다.


 
8월

 에딘버러 국제페스티발(Edinburgh International Festival)


 

영국 내에서는 가장 유명한 페스티벌로 매년 8월 3주동안 스코틀랜드의 수도 에딘버러에서 열리는 페스티벌이다. 1947년부터 시작되었고 영구 뿐만 아니라 세계 최대의 예술 잔치이다. 동시대 최고의 고전음악, 발레, 재즈, 댄스, 연극, 오페라, 서커스, 스코틀랜드 민속 음악 등 다양한 문화, 예술적 공연들이 펼쳐진다. 매일 밤 에든버러 성 앞에서 벌어지는 밀리터리 타투( Military Tattoo) 역시 자랑거리이다.



 28-29일 Notting Hill Carnival


 

유럽에서 가장 큰 거리축제, 노팅힐 카니발은 매년 8월 마지막 주 일요일과 뱅크헐리데이인 월요일 이틀에 걸쳐서 열린다.
1833년에 영국의 노예제도가 폐지되면서 흑인 노예들은 자신들의 주인이었던 백인들의 의복 등을 흉내 내어 입고, 그들을 비판하는 음악, 춤 등을 만들었다고 한다. 이러한 행동이 훗날 노팅힐 카니발의 기원이 되고 거대한 종합 예술 축제로 발전시켰고, 이제는 흑인들만의 축제가 아닌 유럽 최고의 예술축제로 발돋움했다.


 
9월

 프레미어 리그(Premiere League)


 

4부로 구성된 영국의 프로축구 리그 가운데 1부리그를 가리키며, 이탈리아의 세리에 A, 에스파냐의 프리메라리가와 함께 세계 3대 프로축구 리그로 꼽힌다. 칼링(Carling)사가 후원하므로 칼링프레미어십이라고도 한다. 1889년에 출범했고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리그로 손꼽히고 또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리그이기도 하다.
보통 8월에 시작해서 다음해 5월까지 열리고 경기방식은 20개 소속 클럽이 홈앤드어웨이 방식으로 클럽당 38경기를 치르며, 승리하면 3점, 비기면 1점, 지면 0점을 주어 총점이 가장 높은 클럽이 우승한다. 지금까지 1부리그 최다 우승 클럽은 18회의 우승을 차지한 리버풀 FC이며,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 아시널 FC가 그 뒤를 잇고 있다. 최근에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가 가장 뛰어난 전적을 올리고 있다.


 
10월

 Halloween  Day(할로윈 데이) 10월 31일(10월의 마지막 날)


 

아일랜드 켈트족의 풍습인 죽음의 신(神) 삼하인을 찬양하고 새해와 겨울을 맞는 삼하인(Samhain) 축제에서 유래된 것이다. 켈트족들의 새해 첫 날은 겨울의 시작인 11월 1일이고 한 해의 마지막 날인 10월 31일이다. 그 후 영국 청교도들이 미국으로 이주하면서 미국에서 할로윈 축제가 자리잡아 국민적 축제가 되었다. 그래서 미국, 유럽 등지에서는 할로윈 데이 밤이 되면 마녀, 해적, 만화주인공 등으로 분장한 어린이들이 잭-오-랜턴 Jack-o’Lantern'을  들고 다니면서 “trick or treat(과자를 안주면 장난칠거야)”를 외치며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초콜릿과 사탕을 얻어간다.


 
11월

 본파이어 나이트(Bonfire Night)= 가이 폭스 데이


 

1605년 잉글랜드-스코틀랜드의 국왕 제임스 1세가 가톨릭 억압 정책을 공식적으로 표명하자 잉글랜드 의회는 새로운 가톨릭 차별 법안을 제정, 통과시켰다. 젊은 가톨릭 신도 로버트 캐츠비와 가이 포크스는 국왕과 신교 세력을 제거하고 영국 내 가톨릭 세력을 복권시키고자 동료들과 의회건물 폭파를 모의했으나 거사 전날인 11월 4일 체포돼 재판을 받고 화형당했다. 이후 영국에서는 매년 11월 5일 전국에서 불꽃놀이와 횃불 행진을 벌이고 가이 포크스의 인형을 불태우며 지나가는 행인들에게 구걸(penny for the guy)을 하고 파티음식을 맛있게 먹고 밤하늘을 수놓은 화려한 불꽃놀이를 구경하는 하면서 이날을 기념한다.
Lewes는 브라이튼 옆에 있는 작은 시골 마을로 런던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구경올 정도로 Bonfire night축제로 손꼽히는 곳 중 하나다.


 
12월

 크리스마스 Christmas12월 24일, 25일


 

영국의 최대 명절로서 우리나라와 달리 집에서 가족, 친척, 친구가 모여 크리스마스 만찬도 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어린이가 있는 집에서라면 크리스마스 행사는 어린이를 중심으로 꾸며지고 크리스마스 당일에는 다같이 모여 받은 선물을 개봉을 한다. 크리스마스 만찬은 중요한 행사여서 전통적으로는 저녁 식사 때 모든 가족들이 모여 칠면조 구이, 야채, 감자 요리 등을 메인 코스로 먹은 다음 브랜디 버터를 넣은 푸딩을 디저트로 먹는다.



 Boxing Day(12월 26일)

 

영국문화권 또는 예전에 영국의 식민지배를 받은 나라를 중심으로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에서 상업적인 상점들의 대규모 할인 행사 날이 요즘의 Boxing Day의 의미이다. 다른 의미 하나는  순수한 도움과 후원을 주는 것이다.
원래는 19세기 중엽, 퀸 빅토리아시대의 영국에서 시작되었고 처음엔 주인이 하인과 상업종사자들에게 선물 넣은 박스(Box)를 주었다. 다른 기원으로서는 크리스마스 날 남은 음식들을 빈 박스를 가지고 온 가난한 이웃들에게 주던 풍습에서 유래되었다.